안녕하세요 하이파파입니다. 오늘은 잘만에서 출시한 N4 i40 강화유리 케이스를 다뤄보려고 합니다.

여담이지만 저는 i40하면 현대에서 출시한 자동차가 떠오릅니다. 첫차로 i40가 사고 싶었으나 결국은 국민차 소나타로..

각설하고 케이스 제원부터 살펴보겠습니다.

 

N4 i40은 미들타워 치곤 작은 느낌을 줍니다. 덩치가 그리 크지도 않고, 또 가벼웠거든요. 하지만 보드 규격 Atx까지 장착 가능합니다. VGA 장착은 305mm까지 허용되기 때문에 요즘 대부분 3팬을 달고 출시하는 30 시리즈는 구매 전 길이를 꼭 짚어봐야 합니다. 공랭 쿨러 역시 최대 163mm까지 가능하기에 대장급 제품들은 장착이 불가능합니다.

가격은 작성시각 기준 다나와 최저가 38,450원으로 저렴한 편입니다.

여느 케이스처럼 비닐과 스티로폼으로 포장되어 있지만, 스티로폼이 단단하게 만들어져 부스러기가 날리지 않아 좋았습니다. 스티로폼 부스러기는 은근 처리하기가 귀찮거든요.

N4 i40의 전체적인 모습입니다. 전면의 메쉬와 헤어라인 처리된 부분이 조화되어 깔끔한 느낌을 줍니다.

 

 

상단 모습입니다. 자석 타입 먼지필터가 붙어 있습니다. 그리고 상단 앞쪽으로 입출력 포트가 모여있습니다.

요즘 많은 케이스에서 볼수 있는 흔한 구조입니다.

 

전면은 메쉬타입으로 통풍성을 확보하였습니다. 촘촘한 메쉬 너머 팬이 살짝 비치는 게, 조명이 켜지면 꽤나 볼만할 거 같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건 전면 먼지필터가 없습니다. 필터가 없어서 내부가 더 잘 비쳤나 봐요. 장단점이 있는 듯합니다.

구매하실 분들은 겸사겸사 방 청소도 자주 해주시길. 전면엔 140mm 팬 3개가 달려있습니다. 다들 잘 아시다시피 팬 지름이 커질수록 풍량은 좋아지고 소음은 줄어듭니다.

우측은 일반 강판으로 되어있습니다. 저렴한 케이스는 두께가 얇아 처음부터 약간 휘어있는 경우가 있는데, N4 i40은 그런 증상 없이 깔끔하게 만들어졌습니다.

 

케이스 왼쪽은 내부를 볼 수 있게 강화유리로 되어있습니다. 손나사 4개로 체결하는 방식입니다.

 

하단은 발판 4개가 달려있고, 파워 조립부 아래로 먼지필터가 달려있습니다. 

 

케이스 내부에 구성품을 넣어놨는데, 특이하게도 지퍼백에 포장되어있습니다. 재활용하기 좋겠네요.

구성품은 사용설명서, 케이블 타이와 조립에 필요한 스크루 뭉치가 있습니다.

 

내부 모습입니다. Atx보드 장착 시 아마 빈틈없이 꽉 찰 거 같네요. 메인보드 오른쪽으로 2.5" SSD 장착 공간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수냉 쿨러는 전면에만 최대 240mm까지 설치 가능하며, 장착 시 그래픽카드 길이에 더욱 제약이 생깁니다.

후면과 상단엔 120mm 팬만 설치 가능하며, 역시 기본 팬이 제공됩니다.

 

새시 내부 후면입니다. 아래쪽에 파워서플라이가 위치하고, 그 앞으로 저장장치 공간이 있습니다.

저장장치는 3.5" HDD/2.5" SSD 가릴 거 없이 최대 2개까지 장착 가능합니다.

케이스 하단에 1개, 위쪽 브래킷에 1개 이런 식으로 요.

 

간단한 조립 후 전원을 넣어보았습니다. 전면이 140mm 팬이라 확실히 풍량이 남다릅니다. 거기에 먼지필터가 없는 점도 한몫하는 듯합니다.

 

기본 팬 치고는 광량도 괜찮습니다. 스펙트럼 RGB 튜닝을 하였는데, 고정형이란 점이 살짝 아쉽습니다.

이점은 개선해준다면 평이 더 좋아질 듯.

 

강화유리를 장착해봤습니다. 종종 약간 선팅된 유리가 있는데, 깨끗한 느낌은 투명 유리가 훨씬 나은 거 같네요.

물론 선정리를 제대로 안 한다면 지저분한 선들이 그대로 노출되는 단점도 있으니 일장일단입니다.

 

지금까지 잘만 N4 i40 강화유리 케이스를 살펴보았습니다.

원활한 공기 순환 설계를 거쳐 확실한 쿨링 성능을 보여주는 듯한 케이스입니다. 거기에 미려한 디자인은 덤이고요.

요즘 추세를 보면 각 부품마다 발전을 거치면서 발열도 정비례하는듯한 느낌인데, 이젠 쿨링도 무시할 수 없는 스펙이 된 듯합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쿨링 성능과 디자인 모두를 잡은 케이스를 찾고 계신다면 잘만 N4 i40을 추천드립니다.

이상 필드테스트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http:// http://prod.danawa.com/info/?pcode=1249977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