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 전부터 자주 보이는 단어 중 하나로, 게이밍이란 단어가 있습니다. 뜻이야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다들 잘 아실 테고, 필수요소인 키보드·마우스·모니터를 넘어 의자나 책상 등 부수 요소까지 확대되더니 급기야 음료, 껌, 젓가락(?), 마스크(??) 등 의도가 궁금해지는 제품들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사실 후자의 경우 본래의 목적보단 노이즈마케팅, 상술 등 주목을 끌기 위한 이벤트성 제품이 대부분입니다. 게이밍이란 수식어를 쓰려면 게임이 도움이 돼야 하는데 마스크나 젓가락이 무슨 도움이 되겠습니까.

최근 하드웨어 뉴스를 보니 R사에서 게이밍 골무를 진짜 출시한다기에, 생각이 나서 몇자 적어봤습니다.

 

아무튼 이 게이밍이란 단어는 게임에 특화된 제품이란걸 뜻하는데, 위 단락에서 필수요소로 언급된 분야에선 확실한 목적과 성능이 있어야 합니다. RAPOO에서 출시된 V330 마우스도 일단 외형부터가 범상치 않은데, 어떤 목적과 기능을 갖고 있는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V330의 제품 사양입니다. 무게는 약 100g으로 평균적인 마우스 무게이지만, 최근 경량화 제품이 많이 나오는 추세에 비하면 약간 무겁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물론 많은 장치가 달려있기에 마냥 가볍게 만들 순 없었을 겁니다.

센서는 PMW3327로 주로 보급형 마우스에 쓰이는 센서이지만, 대신 그만큼 가격이 쌉니다. 현재 25,000원대 가격에 판매 중입니다.

 

 

박스는 제품 모습과 특징이 앞뒤로 인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간단한 봉인 씰이 붙어있어 개봉 여부 확인이 가능합니다.

 

 

구성품은 마우스 본체와 사용 설명서 한 장이 전부입니다.

 

 

외형을 살펴보면, 오른손 전용 비대칭 마우스로 뱀 이름을 가진 어떤 마우스가 연상됩니다.

기본적인 6 버튼 외에 측면 휠이 존재하고, 왼쪽에 2개의 버튼이 또 달려있습니다. 총 9 버튼으로 꽤나 기능이 많습니다.

 

 

중앙에서 바라보면 오른손 전용 비대칭 쉘이 확연히 보입니다. 문득 왼손잡이 유저 비율이 얼마나 될지 궁금해지는군요.

참고로 저는 필기/식사/양치/투타 등 모든 걸 왼손으로 하는 진성 왼손잡이지만, 유일하게 오른손으로 할 수 있는 게 마우스 질입니다.

 

 

케이블은 요즘 흔하게 볼 수 있는 직조선 케이블입니다. 추가로 케이블 타이와 노이즈 필터가 달려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갖출 건 다 갖추고 있네요.

 

 

왼쪽 버튼 옆에는 2개의 사용자 지정 버튼이 있는데, 딱히 기능이 정해져 있진 않습니다. 소프트웨어에서 원하는 기능을 매크로 지정하여 입맛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엄지로 누르기엔 불편할 듯싶고 검지로 사용해야겠네요.

 

 

그리고 측면에 휠이 하나 더 달려있습니다. 역시 소프트웨어에서 기능을 별도 설정하면 되는데, 전 좌우 스크롤이나 화면 전환 기능으로 사용하는 게 편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고급 제품에 들어가는 틸트 휠 기능을 측면에서 사용할 수 있겠네요. 측면 휠 옆의 두 버튼은 여타 마우스와 같이 앞으로/뒤로 기능이 할당되었습니다.

 

 

가운데는 DPI 변경 버튼으로, 총 7단계 설정이 가능합니다.

버튼이 한 개인걸 보아하니 양방향 변경은 불가능할 테고, 올림 변경만 가능하겠네요.

 

 

아래쪽엔 일반/게임 모드 변경 버튼이 있습니다. 마우스 기능을 커스텀하려면 반드시 게임모드로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양쪽으로 추가 받침대가 있는데, 자석 타입이라 입맛에 맞게 옮겨 붙여주면 됩니다.

 

 

추가 받침대를 사용한 모습입니다. 각각 엄지/약지를 받쳐주는 용도입니다.

잡아보니 제 그립엔 약지 받침대는 없어도 될 듯합니다. 손가락이 닿지가 않네요. 

 

 

전원을 연결하면 위와 같이 조명이 들어옵니다. 희미하지 않고 선명한 편이라 꽤 이쁩니다.

 

 

DPI 설정이나 매크로, 조명 설정을 위해선 소프트웨어가 필요합니다.

소프트웨어는 애즈윈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https://aswin.co.kr/mall/customer/pds6?bc_seq=32&b_cate=&method=view&page=1&b_seq=111115&search_key=&search_word= 

 

(주)에즈윈 - 자료실 PC주변기기

안녕하세요, (주)에즈윈 고객지원실입니다. RAPOO V330 게이밍마우스 드리이버입니다. 다운로드하기 기타 문의사항은 고객지원실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연락처: 02-718-0933(내선3) 감사합니다.

aswin.co.kr

 

지금까지 RAPOO V330 게이밍 마우스를 살펴보았습니다.

2만 5천 원대의 저렴한 가격에 게이밍 마우스라고 부를만한 기준은 모두 갖춘 제품인 것 같습니다.

3360, 3389 같은 하이엔드 센서와의 차이를 느낄 만큼 민감하신 분이 아니라면, 그리고 매크로나 다중 키 설정 등 편의성 좋은 마우스를 찾으신다면 V330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것 같네요. 이상 필드테스트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 에즈윈으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