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파파 입니다. 오늘은 마이크론 Crucial MX500 250GB 아스크텍을 다뤄보려고 합니다.

전천후로 사용하기 좋은 SSD로 정평이 난 제품입니다. 이전에 BX500을 다뤄봤는데, 차이가 얼마나 날지 궁금하네요.



마이크론은 미국의 반도체 제조사로 세계 반도체 업계에선 손꼽히는 대기업 입니다. 

SK하이닉스랑 비슷한 정도일까요..주요 상품으로는 메모리, SSD등이 있습니다. 사실 메모리 분야는 국내에서 인지도가 낮긴 합니다.

국내 유통은 아스크텍과 대원 CTS 두군데에서 담당하며, 아스크텍이 AS가 좀더 낫다는 평이 많습니다.



BX500은 마이크론의 SSD 제품군 중 보급형 라인입니다. 2.5"타입에 SATA3 인터페이스로 스펙상 읽기, 쓰기 속도는 각각 560/510MB/s 입니다.

250/500GB, 1/2TB 4가지로 출시되었으며, 250GB의 가격은 다나와 최저가 기준 45,610원 입니다. 1GB당 182원의 가격으로 저렴한 편입니다. 

다만 MX500이 저렴하다기 보다는 요즘 SSD 가격이 전체적으로 떨어지는 추세긴 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컨트롤러는 실리콘모션 SM2258를 사용하였습니다. 

자사의 디램리스 제품인 BX500은 스펙에 컨트롤러를 표기 하지 않았던데, MX500은 컨트롤러를 표기 해두었군요. 

보증기간은 5년이며, 제품의 수명을 나타내는 TBW는 250GB 제품의 경우 100TB 입니다.



제품 박스입니다. 박스 전면에 붙어있는 정품스티커를 붙여야 AS가 가능하며, 보증기간은 5년입니다.

후면엔 제품 특징과 스펙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은 SSD 본 제품과 2.5T 스페이서, 설치 및 사용 가이드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스페이서는 노트북에 설치시 유격 방지를 위해 높이를 보정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제품 전면엔 용량, 인터페이스, 시리얼 넘버 등 주요 스펙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후면엔 특이사항 없이 스티커만 붙어 있습니다.



시스템에 연결 후 CrystalDiskInfo를 통하여 상태를 확인 해봤습니다. 실제 사용가능한 용량은 232.8GB입니다.

자기감시 체계인 SMART를 비롯하여 APM, NCQ, TRIM, DevSleep의 기능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인 CrystalDiskMark를 돌려봤습니다.

. 이미지 왼쪽부터 첫번째는 클린, 두번째는 50% 사용한 상태 입니다. 세번째 이미지는 기존에 사용중인 MX300의 결과값 입니다.

초당 최대속도를 나타내는 Seq Q32T1를 보면 스펙과 거의 비슷한 수치가 나옵니다. 

다만 실제 체감성능을 나타내는 Q32T1 4KiB는 약간 감소된 수치가 나왔습니다.

사용량이 똑같은 MX300에 비하면 약간 더 빠른 속도를 보여줍니다. 

MX300은 1년 반정도 사용한 제품인데 아직 상태가 싱싱하네요.



다음은 AS SSD Benchmark 2.0 입니다. 앞의 CrystalDiskMark와 비슷하지만 성능을 점수로 환산하여 보여줍니다.

 초당 최대속도는 520/470 으로 측정 됩니다. 속도 하락이 있으나 변화폭이 크진 않습니다.

속도가 앞서 실행한 CrystalDiskMark에 비하면 약간 낮게 측정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CrystalDiskMark가 약간 높게 측정되어서 신뢰도가 떨어진다는 의견도 있던데, 감안하고 받아들여야 할듯 합니다.



세번째로 나래온 더티테스트를 구동 해봤습니다. 50%까지 최대속도는 498, 최소속도 51, 평균 속도는 284로 나오네요.

평균 속도 50%미만 구간이 거의 없는 안정적인 모습입니다.



그리고 MX500도 마이크론에서 제공하는 추가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Acronis® True Image™는 마이그레이션 툴로, 기존에 사용중인 저장장치의 데이터를 그대로 옮길수 있습니다.

그리고 Crucial Storage Executive SSD는 관리 프로그램으로, 상태 점검, 펌웨어 업그레이드 등 SSD의 관리와 속도 향상을 위한 기능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마이크론 Crucial MX500을 살펴 보았습니다. NVME 타입같이 무지막지한 속도를 보여주진 않지만, 일상적인 용도로 사용하기엔 군더더기 없는 제품으로 보입니다. 가격 또한 250GB 기준 4만 4천원에 구매할수 있으니 금전적인 메리트도 충분합니다. 

비록 게이밍 용도로는 다소 용량이 부족해 보이지만, 한단계 올라가면 가성비가 더욱 좋은 500GB 제품이 있습니다.

부담없이 사용할 SSD를 찾고 계신다면 마이크론 Crucial MX500을 추천 드립니다.


[이 사용기는 아스크텍의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Recent posts